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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클리닉/일반

1.지능(IQ)의 정의

1.지능(지적능력; IQ)의 정의

내외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인지, 기억, 사고, 판단하여 과거의 경험을 살려서 당면과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심적 활동이다.

☞ 지능을 단순히 학습능력으로만 연결하거나 수언어능력이 전부인 것으로 여기는 잘못된 인식을 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1-1. 최초의 지능검사

프랑스 심리학자인 Alfred Binet에 의해 1881년에 제작되었다.
그 후 Terman에 의해 지능지수로 I.Q개념이 사용되었다.

I.Q = MA(정신연령) / CA(생활연령) × 100

구분

지능측정치(IQ)

최우수

130이상

우수

120~129

보통 상

110~119

보통 수준

90~109

보통 하

80~89

1-2. 지능의 유전 및 환경요인

일반적으로 유전관계가 가까울수록 지능이 유사하지만, 환경에 의해 변화 가능하다.

지능유전에 의해 결정된 범위 내에서 환경적요인(영양, 지적자극, 가정에서의 정서적 분위기 등)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수리적 능력, 공간지각력, 과학력 등이 여성은 언어능력, 단순기억력, 지각 속도, 음악능력 등에서 더 뛰어나다 (상대적임).

1-3. 지능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일반적으로 지능이 학업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지능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변인(학습동기, 자아개념 등) 이 작용한다.

특히, 지능과 성적과의 상관은 저학년일수록 높고, 상급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상관정도가 낮다.

1-4.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1) 유전 내지 뇌세포 최대 발달시기인 출산 전 1~2개월, 출산 후 12개월동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2) 음식물과 영양
특히, 단백질이 중요함(쥐에게 미로학습을 시킨 후 단백질 합성저해물질을 주사하면 기억이 곤란해짐)
옥수수, 우유, 밀 등에 많은 트립토 판의 부족은 수면, 각성에 영향을 미침.

발달초기의 심각한 영양부족은 지능발달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친다. 특히 장기간 계속될 경우 집중적 영양관리에도 불구하고 회복이 불가능하다.

3) 초기 경험부족
인간은 발달초기에 충분한 경험을 해야 하는데, 경험이 부족하면 심각한 지적장애를 일으킨다. (세로무늬만 있는 곳에서 출생 후 6개월을 생활한 고양이는 그 이후 아무리 노력해도 가로무늬 환경에 적응할 수 없었다.)

4) 식습관
식습관이 나쁜 경우 집중해서 학습할 수 없다.
지나치게 초콜릿, 설탕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비타민 B군 결핍으로 집중하기가 곤란하다.

5) 운동과 뇌의 발달
도마뱀의 경우 다리 한쪽을 절단하면 그 부분과 관련된 뇌의 부위는 발달하지 않는다. 따라서 신체 각 부분의 발달은 뇌에 영향을 미친다.
뇌의 주요 에너지는 당(糖) 인데 운동의 지나친 부족은 전체적으로 에너지 부족을 가져와 뇌에 에너지 공급 부족을 발생하므로  운동은 장기적으로 볼 때 뇌에 공급하는 영양을 충분하게 한다.

6) 지나친 스트레스는 호르몬 등의 불균형으로 뇌에 장애가 되거나 지능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다.

1-5. 지능(지적능력) 발달단계

1) 지적능력은 한 단계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단계로 (지식 → 이해력 → 응용력 → 창의력) 분류되어 있어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발달하게 되어 있다.

2) 즉 학습내용을 단순히 암기하였다면 그 다음에는 이를 자기 나름의 방법으로 이해하여 응용해 보고, 이를 토대로 전체적인 원리를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전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3) 이러한 과정은 충분한 연습을 통해 완전학습이 된 연후에 가능하므로 학습에 있어서는 완전학습을 위한 복습은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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