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 아래의 학습내용은 만2세 ~ 만5세 유아의 수 학습에 있어서 참고자료 이므로 학부모님께서 한글문서로 직접 편집하여 사용하시면 자녀학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유아의 수 발달단계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가 있는데, 주의 : 학부모들이 대개 수를 지도하는 방법으로 기계적으로 수 세기를 한 다음에 바로 구체물(예를 들어 바둑알, 손가락 셈 등)을 이용하여 더하기로 들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과정없이 10 ~ 20 정도의 수 세기 이후에 바로 덧셈과 뺄셈 학습으로 들어가면 손가락셈을 하다가 일정 수의 범위가 넘어가면 수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유아의 수 발달단계는 수 세기에 앞서 수학의 기초 개념인 분류나 서열, 비교, 짝짓기 등의 과정을 거친 후에 수 세기와 수 또는 수를 양적개념 등으로 확장시켜 놓고 수연산의 과정으로 학습을 유도해 간다면 큰 숫자로의 확장이 어렵지 않게 자연스럽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 |
유아수학 학습자료 | |
다운로드 |
지도요령 |
1. 다섯 개씩 묶어세기.hwp | 수를 셀 때 5개씩 묶어세는 연습입니다. 그림을 보고 아이들이 하나, 둘, 셋, 넷...처럼 세지 않고, 직관적으로 수를 세도록 지도 합니다. 이 단계가 익숙해 지면, 10개씩 묶어세기를 지도합니다.(10진법의 기초) |
2. 다음 다음수2~7.hwp |
더하기1, 2, 3을 다음수, 다음다음수, 다음다음다음수로 지도합니다. |
3. 다음 다음수5~10.hwp |
문제의 식과 답을 다 쓰도록 합니다. |
4. 다음 다음수11~16.hwp |
더하기2는 더하기1보다 하나 큰 수이고, 더하기3은 더하기2보다 하나 큰 수 임을 알 게 합니다. |
5. 다음 다음수15~20.hwp |
점차 풀이의 속도가 빨라지면 큰수의 더하기3까지 지도합니다. |
6. 다음 다음수17~22.hwp |
더하기1, 2, 3학습을 통해 나중에(수배열표 이후) 더하기4, 5 이상의 학습으로 이어지도록 합니다. |
7. 수 배열표1~70.hwp |
숫자읽기와 쓰기를 지도합니다. |
8. 수 배열표21~90.hwp |
수 배열표를 통해 다음다음수 →→(더하기) 와 |
9. 수 배열표31~120.hwp |
점차 수를 확장시켜 나갑니다. 120까지의 수를 완벽하게 학습한 자녀는 스스로 120이상의 수도 알 수가 있게 됩니다. |
10 .수 배열표1~120까지.hwp |
수배열표의 가로와 세로를 통해 5씩 커지는수 10씩 커지는 수를 알 게 합니다. |
11. 덧셈식 만들기.hwp |
덧셈기호는 더하기의 약속(연산기호)임을 지도합니다. |
12. 더하기 1~5 까지.hwp |
더하기1 ~ 더하기5까지 풀이시간을 단축하고 오답이 없도록 반복지도 합니다. |
당부의 말씀 : 수학은 반복학습을 하게 되면 오히려 아이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막아 학습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지만 반복학습은 유아 및 저학년 아이에게는 집에서 공부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하고, 반복학습을 통한 자신감이 곧 학습능력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초,중,고 수학을 다년간 지도해 본 경험과 여러 학술논문을 통해 반복학습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됩니다.) |
'학습 클리닉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njour Service 제거 방법 (0) | 2008.08.13 |
---|---|
포토샵 (Photoshop) 단축키 모음 (0) | 2008.08.12 |
2.정서지능(EQ)의 정의 (0) | 2007.09.26 |
1.지능(IQ)의 정의 (0) | 2007.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