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컴퓨터/Korweb Issue

인터넷 중독의 치료와 예방

인터넷 중독의 치료와 예방

 게임중독이란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인 어려움을 초래하는 상태를 게임중독이라 합니다. 게임중독은 약물중독처럼 병적 집착, 내성, 금단증상, 일상생활의 장해를 초래합니다. 중독된 학생은 게임시간을 조절하지 못하고 점차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 초조한 증상을 보입니다. 학교성적이 떨어지거나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심한 경우는 등교거부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게임중독의 자가진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중독은 각성상태의 문제로부터 발생합니다.
게임중독이 있는 학생들은 대체로 각성상태에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보통학생보다 각성상태가 떨어져 있으며, 게임을 하면 과다하게 각성되면서 자신이 유능하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렇듯 게임이 자기 자신의 유능함에 대한 자각을 높여주므로 게임을 계속해서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게임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각성상태가 떨어져서 집중이 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학습이나 일상생활의 장애를 초래하는데 이러한 무기력상태를 벗어나기 위해서 또 게임을 하게 되는 악순환을 초래합니다. 이것은 보통 게임중독에서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특히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합니다.
 게임중독에 빠지는 사람들은 심리적, 정신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당수의 게임중독 학생들은 약하거나 중간 정도의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우울증이나 인생사의 어려움을 게임을 통해서 보상 받으려 하고, 중독 증상은 실제적으로는 우울증을 줄이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중독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나 충동조절장애와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독자에게서 강박적 성향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나오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알코올중독, 약물중독과도 관련성이 높으며, 특히 가족 중에 알코올 중독자가 많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게임을 통해서 충족하려다 보면 게임중독에 빠집니다.
학생들은 게임을 통해서 현실에서는 채우지 못한 자신의 욕구를 실현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역할게임(RPG)을 통해서 공부로서는 성취할 수 없는 지위를 성취하려고 하며, 게임을 하는 그룹에서 자신의 실력을 인정 받으면서 유능감 및 존재가치를 느낍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정은 어디까지나 게임을 하는 소그룹에서 일어나는 일이며, 현실이 아닌 가상현실에서 일어날 뿐입니다. 이러한 게임에 집착할수록 현실생활은 더 어려워지고 실제와의 간격이 더 커지게 됩니다. 가끔씩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게 되면, 이것을 부정하거나 벗어나기 위한 방편으로 다시 게임에 빠져드는 악순환이 벌어지게 됩니다.
 게임의 재미가 게임중독을 유발합니다.
게임이 제공하는 재미와 흥미 자체가 학생으로로 하여금 게임에 중독되게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간관계 형성, 공격성과 충동성의 만족 등이 게임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게임의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서 게임중독의 잠재성이 있는 학생이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원활한 정서적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게임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현실세계에서 원활한 정서적 교류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실패하는 사람들에게서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잘 알지 못한다는 익명성으로 해서 자신의 억압된 감정을 마음대로 표출 할 수 있고, 자신의 캐릭터를 마치 현실의 모습인 양 나타냄으로써 욕구충족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이 중독을 유발하게 합니다.

게임중독은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증상을 나타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가족과의 갈등을 들 수 있는데, 50% 이상에서 심한 가정불화를 경험합니다. 게임을 지나치게 함으로써 부모-자녀관계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당사자는 과다사용으로 인한 결과를 부정하고, 부모나 주변사람 들로부터 게임을 중단하거나 줄이라는 요구를 받으면 심하게 화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게임중독은 가족들 사이에 심각한 갈등을 불러 일으킵니다. 또한 학업에도 문제를 일으키는데, 많은 경우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힘들고, 학업성적이 떨어지고, 지각 및 결석이 잦아지고, 심한 경우에는 등교거부도 일어납니다. 그 외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심리적, 사회적 증상을 나타냅니다.

* 게임을 하는 동안 기분 좋은 느낌이나 행복한 감정을 느낀다.
* 게임을 하지 않을 때는 우울해지고, 초조하며, 공허감을 느낀다.
* 평소 생활에서 짜증이 늘어나고 신경질적으로 변한다.
특히 어른들에게 반항적인 성향을 많이 보인다.
* 참을성이 없어지고 충동적으로 변한다.
* 게임 하는 동안에는 시간을 너무 짧게 인식하게 된다.
* 게임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서 필요한 공부나 일을 하지 않게 된다.
* 게임과 관련하여 거짓말을 많이 하게 된다.
* 가까운 친구들과도 접촉하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점차 멀어진다.
* 즐기던 취미생활도 하지 않게 된다.

게임중독은 신체적으로도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는데, 일반적으로 만성적 피로, 졸림 및
수면장애, 손목의 통증, 눈의 피로, 긴장성 두통, 허리의 통증, 위장장애, 개인위생 불량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 치료를 통해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은 게임중독 학생의 뇌를 빠른 시간 안에 정상으로 회복시킵니다. 뉴로피드백은 게임중독에 필수적인 치료방법이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1. 정상적인 각성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게임을 할 때는 지나치게 예민해지고(과각성상태), 게임을 하지 않고 있으면 다소 멍한 상태(저각성 상태)가 유발됩니다. 이런 경우 뇌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학습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뉴로피드백은 배타훈련을 통해서 뇌의 상태를 정상적인 각성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제대로 집중을 할 수 있고, 학습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게임에 대한 갈망을 줄여줍니다.

게임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중독을 유발하고, 이런 중독행위 들은 뇌의 깊은 곳으로 저장이 되서 사용시간이 줄어들거나 중단을 하게 되면 지속적인 갈망을 일으키게 됩니다. 뉴로피드백은 알파-쎄타 훈련을 통해서 이러한 갈망을 현저하게 줄여주기 때문에 게임을 줄이거나 중단하기가 훨씬 용이해집니다.

3. 집중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뉴로피드백은 집중력을 증가시켜주므로 중독된 학생들이 게임 이외의 활동을 통해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뉴로피드백이 집중력을 증가시켜준다는 것은 미국 등 외국에서는 수백 편의 논문을 통해서 입증된 바 있습니다.
 기존의 정신적인 문제점을 확인한 후 치료합니다.
게임중독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장애, 충동조절장애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있지 않은지 잘 살펴보고, 만약에 발견된다면 단순히 게임시간을 제한하는 처방보다는 근본적인 치료가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이때는 전문가에게서 상담치료를 받아야 하며, 필요하면 일시적으로 집중력 강화제, 항우울제, 기분 조절제 등 약물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또는 스스로 게임중독을 해결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인지-행동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 전체적인 게임사용 패턴을 분석하도록 합니다. 일주일 동안 컴퓨터 사용시간, 이용하는 게임의 종류와 정도를 점검해 봅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문제되는 게임활동이 무엇인지를 검토합니다.

* 게임 할 때의 장단점을 검토하게 합니다. 장점으로는 "게임하면 무엇이 좋은가?"라고 물어봅니다. 이때는 자녀가 충분히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열고 들어주고 공감해주어야 합니다. 단점을 물어볼 때는 자녀가 게임을 함으로써 잃어가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 얻는 것 못지않게 또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잃는 것이 많다는 것을 느낀다면 게임에서 얻는 것을 다른 방법으로 얻을 수는 없는지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게 합니다.

*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고 게임과의 차이점을 비교 검토하게 합니다.

* 게임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선택하고 나면 이것을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자녀와 같이 생각해 봅니다. 게임만큼 또는 더 재미있는 일을 찾고 개발합니다. 하고 싶은 취미생활을 해보는 것이 좋은데 가급적 머리를 쓰는 것 보다는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게임중독이 심하지 않거나, 자녀가 어려서 부모가 주변 환경을 충분히 조절할 수 있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활동시간에 대한 주간 일정표를 작성합니다. 무조건 시간을 줄이려고 하지 말고 합리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주당 30시간을 게임을 하였다면 20시간 정도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잡아야 합니다. 게임 활동이 가능한 요일, 한번 할 때 가능한 시간, 약속을 지키지 못했을 때의 벌칙 등을 자녀와 타협하여 결정합니다. 결정한 뒤에는 계약서를 작성하고 사인을 하여 각자 하나씩 보관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잘 보이는 곳에 하나를 더 부착해 놓으면 게임을 할 때마다 상기가 되서 효과적입니다.

* 이후로 게임활동을 지속적으로 제한해 나가되, 합리적이고 일관된 태도가 필요합니다.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변화가 발견되면 칭찬하거나 그 외의 방법(예. 물질적 보상)으로 보상을 해줄 수 있습니다.

* 게임활동과 관련해서 어떤 특정한 생각이나 느낌이 든다면 그것을 단서로 게임이 아닌 다른 행동을 합니다. 스트레스 받는 일이 생겼을 때 "게임이나 하자" 또는 "조금만 놀다 하자"라는 생각이 든다면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이 들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행동을 적어놓은 메모나, 자신이 충동을 잘 조절 했을 때의 미래의 모습을 적어 놓은 메모를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만약 상기 방법으로 게임시간을 조절하는데 실패하였거나, 게임중독이 심하다면 일정기간동안(한달 정도) 게임을 중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기간에는 아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하지 않게 되는 기간이 서서히 길어질수록 게임을 하고 싶은 유혹이 줄어들면서 게임을 중단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이 생겨납니다. 게임을 중단하게 되면 하루종일 게임생각이 나고, 불안해지고, 쉽게 화가 나고, 예민해지고, 심지어는 죽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게임에 대한 유혹을 견디고 힘든 고비를 넘기면 게임중독의 질긴 사슬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게 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는 게임 외에 재미있고 의미 있는 일을 찾아서 하십시오.

한 달이 지나고 나서 이정도면 되었다는 생각으로 다시 게임을 시작하면 다시 중독으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게임을 끊는 동안 나머지의 삶이 정상적으로 복구되어 있어야만 게임의 집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평소에는 게임에 대한 유혹을 받지 않으면서 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는 즐길 수 있는 자유로운 게임사용자로 거듭날 수 있게 됩니다.

인지-행동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견되거나 부모-자녀간 갈등이 생기면 게임중독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단치료
게임중독 학생의 치료를 위해 집단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두 번 모임을 갖고 있는데, 게임중독치료와 재발방지를 위한 매우 효과적이고 독특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집단치료는 게임중독인 학생에게는 치료 받고자 하는 의지를 북돋우며, 회복 중에 있는 학생에게는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임중독의 예방
* 거실 등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를 옮겨 놓는다.
* 되도록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마친 후에 게임을 한다.
* 가급적 필요한 일이 있을 때만 인터넷을 사용한다.
* 게임하는 시간을 정해서 꼭 지키도록 하고 못 지키면 벌칙을 정한다.
* 한번에 너무 오랜 시간동안 게임을 하지 않는다.
* 신체적인 활동을 늘린다.
* 현실세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린다.
* 오락이나 휴식의 도구로서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이고, 다른 재미있는 활동을 찾아서 즐긴다.
* 불필요한 게임 CD, 게임파일을 삭제한다.
* 역할게임(RPG)에 중독될 것으로 여겨지면 게임 케릭터를 없앤다.
* 게임 이외에 유능하다고 느낄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찾아서 한다.
* 혼자서 게임 하는 시간을 줄인다.
* PC방을 가더라도 혼자서 가지 않고 친구와 같이 어울려서 간다.
* 부모도 컴퓨터를 배우고 자녀들의 컴퓨터 활동에 참여한다.
* 부모자녀 간에 서로를 존중하며 대화를 많이 나눈다.